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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손해보험 10년사                                                                                                             Part 02. 통사                                                 제2장 | 성장 成長  | 농업인 보호와 수익성 개선 통한 지속성장(2015~2019 )




                                            새로 모습을 드러낸 모바일앱은 무엇보다 가입 설계에서 청약 완료, 대출 상
                                            담, 그리고 보험금 청구 기능까지 갖춘 ‘원스톱 고객 완결형’ 시스템을 갖추
                                            고 있었다. 더 강력한 CM채널이기도 했다. 언제 어디서나 국내외 여행자보

                                            험에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농협손해보험 사이버
                                            창구 영업의 새로운 총아로 부상할 수 있었다.
                                            동시에 보다 친밀한 대고객서비스 창구였다. 고도화된 모바일앱을 통해 서비

                                            스에 들어간 ‘고객 펀(FUN) 콘텐츠’가 변화를 주도한 주인공으로, 이를 통해
                                            고객들은 각 세대에 맞는 유용한 생활정보와 헬스 퀴즈를 포함한 건강상태

                                            체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었다.
                                            변화의 시작이었다. 이때의 모바일앱 고도화 실현은, 농협손해보험이 본격적
                                            으로 핀테크 기술 접목에 나선 출발점이자 미래사업 기회로 CM 도입에 주

                                            목한 역사적 변곡점으로 평가할 수 있었다.



            CM(Cyber Marketing)             홈페이지 리뉴얼 및 CM전용몰 오픈
            대면 및 통신수단을 통해 고객에 직접적으로 권유를
                                            발등에 떨어진 불은, 정부가 권고한 포스트 ActiveX 시대에 대한 대비였다.
            하지 않고 소비자가 스스로 온라인 채널을 통해 보험
                                            악성 프로그램이 잘못 깔리는 경우가 많아 보안상 문제가 심각한데다, 설치
            을 가입하는 inbound 영업시장을 통칭한다.
                                            도 불편해 미래 업무환경 실현에 장애가 되고 있던 플러그인이었다. 구글, 모
                                            질라 등 글로벌 포털들은 이미 지원 중단계획을 공식적으로 천명하고 있던
                                            터였다. 때문에 농협손해보험 역시 한시라도 빨리 관련한 홈페이지 개선 대

                                            책을 마련해야 했다.
                                            업계 흐름을 반영해 ‘더 단순한 홈페이지, 보다 친밀한 화면’을 구현하는 일
                                            도 지상과제였다. 농협손해보험은 2016년 8월에 들어 비대면 영업의 핵심

                                            채널이라 할 수 있는 홈페이지 리뉴얼 사업에 착수하게 되었다.
                                            한편 보험 슈퍼마켓 출범과 함께 CM채널은 더 이상 먼 미래의 주력채널이

                                            아니라 지금 현재의 유력한 마케팅 도구로 부상하고 있었다. 이러한 사정을
                                            고려할 때 동시에 두 마리 토끼몰이가 필요했고, 농협손해보험은 결국 홈페
                                            이지 리뉴얼 작업과 함께 CM전용몰 구축사업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사업을 추진할 전담 조직체계부터 확립했다. 우선 프로젝트 관리 임무는 관
                                            련 업무를 담당하는 IT개발부와 IT지원부에 맡겨 PMO 역할을 수행하게 했

                                            다. 또 실제 개발과업은 선정된 용역업체가 맡는 대신, 손보 측 각 업무부서
                                            로 구성된 세부 업무 지원체계를 갖추고 원활한 작업진행을 도와 나갔다.
                                            작업기간은 2016년 8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로, 7개월에 걸쳐 진행되었다. 개

                                            발기간 내내 이처럼 정교하게 구성된 조직체계를 바탕으로 전폭적인 업무
                                            지원이 이뤄진 덕에, 농협손해보험은 당초 배정된 예산보다 줄어든 약 14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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