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68 - NH농협손해보험10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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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손해보험 10년사 Part 02. 통사 제3장 | 도약 跳躍 | 100년 농협을 위한 과감한 전진(2020~ )
시장대응전략협의회 개최 경과
구분 개최 일자 주요 상정안건
1회 2021년 4월 15일 •GA채널 경쟁사 동향 및 인수심사 경쟁력 점검
• 1차 시장대응전략 협의회 성과 분석
2회 2021년 6월 18일
•GA채널 경쟁력 강화 위한 방안 모색
03 | 보장성 보험 실적의 가파른 성장세
신계약가치 산출체계 구축
IFRS17 전환 이후의 새로운 패러다임은 당장의 이익만이 아니라 미래에 창
출될 이익까지 고려하는 것이었다. 이에 대한 대비를 위해 세계의 주요 보험
회사들은 이미 실질적인 기업가치의 제고를 추구하고 있었다. 따라서 농협손
해보험은 2020년 3월에 들어 신계약가치 도입을 선언하게 되었다.
신계약가치 도입 현실화를 위해 농협손해보험 자체적으로도 상품 모델링을
고도화하고 수익성 분석 로직을 정교하게 다듬었다. 나아가 계열 보험사들에
신계약가치
(Value of New Business, VNB) 대한 더 이상의 자본 투입에 부담을 느끼고 있던 금융지주와의 적극적인 연
신계약으로 인해 발생한 미래의 세후 이익에서 자본 계와 협업을 통해 체계적인 수익성 관리방안을 마련하기도 했다. 이는 궁극
비용을 뺀 값을 현재가치로 나타낸 것. 구체적으로 최
적으로 ‘단기 손익’ 중심에서 ‘장기 가치’ 중심으로 경영 방향을 돌리기 위한
근 1년간 판매한 보험의 현재가치에서 자본비용을 차
감한 이익으로, 주주배당가능이익에서 자본비용을 단계별 관리 로드맵이었다.
뺀 값과 동일하다.
상품 수익성 관리 로드맵
고도화(’22년~)
•IFRS17 기준 상품 수익성
확대/강화(’21년)
관리체계로 고도화 추진
도입(’20년) •지주 가이드라인 강화
- 수익성 목표 상향 조정 •상품 수익성 관점→Plan
•지주 가이드라인 도입 (경영계획)-Do(상품/
- 생·손 최적가정 수립 협의
- 수익성 목표 부여 포트폴리오)-
•全 상품 모니터링 강화
- 생·손 경제적 가정 일원화 See(경영평가) 전반의 관리로
(반기 → 분기단위)
•상품 사전·사후 점검 확장
•관리인력/인프라 개선 추진
프로세스 시범 운영
여정의 초입에 들어선 2020년의 핵심과제는 보험계약 특성을 감안해 상품 수익
성을 면밀히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관련 가이드라인을 제정하는 일이었다. 이
를 위해 우선 금융지주와 농협손해보험 간 협업을 통해 최적가정 산출작업에 돌
입했다. 할인율, 자본비용, 투자수익률 등에 관해선 금융지주에서 통일기준을 제
시하고, 이 밖의 항목은 농협손해보험의 자체 산출 가정을 활용하는 방식이었다.
두 번째 단계로 농협손해보험의 다음 연도 최적가정을 적용해 과거 실제 판
매한 계약에 대한 수익성 시뮬레이션을 진행했다. 이어 상품군별 분석 결과
를 반영해 금융지주에서 차년도 신계약마진율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고려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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