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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손해보험 10년사  Part 02. 통사                                                제2장 | 성장 成長  | 농업인 보호와 수익성 개선 통한 지속성장(2015~2019 )




                              2015년 중장기 발전전략 컨설팅 통한 도출 개선과제
                              •개요: 손해 자체 수행가능 37개 과제 및 금융지주와의 시너지 과제 8개 포함 총 45개

                                       사업 (20개)                       채널 (17개)                 경영 인프라 (8개)
                                                                 단기개선(23개)
                                 건강       재물     일반/범인    농축협    신채널 : NHC  신채널 : GA  신채널 : 기타  조직/교육  경영관리
                                (10개)    (4개)     (6개)     (5개)     (2개)    (7개)     (3개)     (5개)     (3개)
                              1        11      15       21                28       35      38       43
                              경험위험률    포괄 담보 상품 계열사 물량  총국 실행             타겟 사업    [교차]지주   계리 분석 기능 데이터 통합
                              관리시스템    개발      산출 프로세스 주체별                포트폴리오    대상      조직 강화    관리 체계 개선
                              도입               정례화      R&R 정의            정의       리포팅 라인
                                                                                   구축
                              2        12      16       22                29       36      39       44
                              UW자동심사   고위험     재보험 미수금 직급 별               타겟 GA 유형  [방카] 내부   교육 기능 조직 재무 계획 분석
                              합리화      담보지급    관리 체계 도입 표준활동              정의       방카      / 실행 체계   Tool 개선
                                       보험금 절감           가이드라인                      대상 타겟 상품 강화
                                       프로세스 수행          수립                         Mix 최적화
                              3                         23                30       37      40
                              Scoring 체계                이력관리/             GA관리 방안   [방카] 외부   교육 체계
                              및 계약                      전임자               개발       방카      / 컨텐츠 강화
                              적부조사 도입                   다운로드                       일반보험 중심
                                                        체계화                        차별적 운영
                              4
                              청구금액 대비
                              절감용
                              관리체계 도입
                              5
                              UW이미지
                              심사 도입
                                                                중장기 혁신(22개)
                              6                         24       26       31               41       45
                              (공통) 보증 별 상품개발 및 U/W전달     KPI 체계 개선 NHC 영업관리 GA별 수익성        영업 기준    경영계획 수립
                              인력 보강 및 전문성 강화                     육성 체계 및   평가 지표 및         조직구조 개편 체계 고도화
                                                                 플랜 개발    tracking 구동
                              7        13      17       25 Layer별   27 NHC 영업  32          42
                              고위험 담보   상세 업종   방재 서비스   적정 인력 규모 조직       이익 기여도           적정 P&I 관리
                              관리 강화    /담보요율 확보 가동 본격화  재정의      체계 설계    기반               단위 조직 구분
                                                                          재 유형화/
                                                                          우선순위화
                              8        14      18                         33
                              할증 체계 도입  고위험 담보  출재/보유 산출                  GA 유형 별
                              및 정교화    인수기준 관리  체계 정교화                    관리 방안 및
                                       프로세스                               오퍼링 고도화
                                       개선
                              9                19
                              건강 정보 (MI)       법인영업 관리
                              관리 체계 강화         시스템 고도화
                              10               20
                              ‘세부내용’           은행 연계영업
                              위험률 관리           체계
                              체계 도입            및 D/C 도입


                                               계획이 아무리 좋아도 실행에 옮기지 않으면 무용지물일 터였다. 이에 농협

                                               손해보험은  BCG 건의를 받아들여 프로젝트 관리조직(Project Management
                                               Office, PMO)을 설치하고 이후 운영에 들어갔다. 과제 진척도와 일정을 면밀

                                               히 관리하고, 부서별 인원들로 구성된 실행조직을 지원하며, 경영진과의 효과
                                               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기 위함이었다. 이러한 조치로 인해 농협손해보
                                               험이 회사 최초로 마련한 백년대계 밑그림은 PMO를 정점으로 각 부서별 실

                                               행조직을 갖추고, 세부 과제별로 실행단계에 접어들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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