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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손해보험 10년사                                                                                                             Part 02. 통사                                                 제2장 | 성장 成長  | 농업인 보호와 수익성 개선 통한 지속성장(2015~20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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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절                        체계 재정비 통한 업무 고도화





                                            01 | 인수심사 프로세스 개선


                                            위험률차 관리 프로세스 수립

                                            보장성 상품 판매 쪽으로 뱃머리를 돌리기 시작한 2014년의 상황. 여전히 저
                                            축성 상품 비중이 높다보니 사업비차에 있어 역마진 현상이 발생하고 있었

                                            다. 더구나 저금리 기조가 지속되고 있는 금융환경을 고려했을 때, 향후 이자
                                            율차 손실이 늘어날 것이 불 보듯 뻔한 상황이었다.
                                            이제 당장의 이익만을 쫓으며 무턱대고 앞으로 나가기만 할 순 없었다. 신채

                                            널 확대, 쏟아지는 신상품 등으로 확대되어 가는 사업구조를 고려할 때 명확
                                            한 위험률차 관리체계를 갖추고 ‘성장과 안정’을 동시에 추구해야 했다.

                                            출범 3년차를 지나고 있던 신생회사인 만큼 우선 ‘남이 다진 길’을 눈여겨 살
                                            폈다. 동종업계 다수 회사의 사정을 리서치한 결과, 그들은 대개 최고결재자
                                            로 이어진 명확한 보고체계를 갖췄을 뿐 아니라 별도의 위험률차관리위원회

                                            를 운영 중에 있었다. 모범 사례를 기초 삼아 위험률차 관리 프로세스 안착을
                                            위한 최초의 마스터플랜을 세웠다. 2014년 12월의 일이었다.
                                            마스터플랜의 내용은 크게 당장 수행 가능한 ‘위험률차 관리 조직체계 구축’

                                            과 장기적인 시행목표로써의 ‘시스템 구축계획’으로 나뉘었다. 이중 단기과
                                            업으로 설정된 관련 조직체계 구축 측면에선 위험률차 통계분석의 주요 대
                                            상이 장기보험임을 감안해 전담조직으로 장기보험부를 선정했다.

                                            이어 부서별로 위험률차 관리를 위한 역할 구분을 명확히 했는데, 먼저 주무
                                            부서인 장기보험부에는 위험률차 통계분석 수행 및 분석자료 배포, 이상징후

                                            모니터링, 인수정책 개선 등의 기능을 맡겼다. 또 상품개발부에는 손익이 악
                                            화된 담보에 대한 요율 적정 분석 및 조정 임무, 상품 변경 및 폐지 등의 역할
                                            을 부여했다.

                                            지급심사부의 경우 보험사기인지시스템 구축이 완료된 이후 해당 시스템의
                                            활용도를 극대화하는 임무가 맡겨졌다. 새 시스템 운영을 통해 인지된 보험사

                                            기 정보를 전사적으로 공유하는 역할도 해당 부서의 핵심 업무로 분류했다.
                                            마지막으로 일반보험부의 역할은 장기보험부의 그것과 유사했다. 손해율 통
                                            계분석과 그 분석자료의 배포, 그리고 인수정책 개선 등이 핵심 기능으로 규

                                            정되었다.
                                            기존 연계 조직체의 역할 구분 이후에는, 신속하고 일관성 있는 정책 반영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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