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개발프로세스
- 소비자의 니즈와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보험상품 개발 시 시장환경 및 고객특성별 수요 조사 등을 실시하고, 민원발생·보험사기·리스크관리 등 관련 부서의 사전 검토 후 상품개발 계획 확정
-
STEP 01
- 시장환경 및 고객 조사
-
- 판매시장 조사(규모, 특징, 성장성 등)
- 영업현장 의견 수렴
- 고객 특성별 보험상품 수요조사 등
(소비자패널 의견수렴)
-
STEP 02
- 상품 개발안 수립
-
- 상품 concept 정립
- 보장급부 설계
- 판매상품 portfolio 개정
- 재보험 출재방안 검토 등
-
STEP 03
- 사전협의 및 영향평가
-
- 민원발생 여부 검토
- 리스크관리 사전검토
- 보험사기 영향 평가
- 상품개발(안) 검토 및 이슈 도출 등
-
STEP 04
- 상품개발 심의 · 의결
-
- 상품수익성 및 경쟁력 등 종합검토
- 상품개발 여부 및 개발(안) 확정 등
-
STEP 05
- 상품신고 및 판매준비
-
- 상품기초서류 작성 및 내/외부 검증 실시
- 소비자보호 부서 검수 후 마케팅 자료 제작
-
STEP 06
- 판매 후 모니터링
-
- VOC모니터링을 통한 상품개정 등 검토
- 소비자보호 문제 확인시 개선 검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