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건수 공시
- · 동 민원건수는 중복·반복민원, 단순상담 및 질의사항, 금감원민원 中 자율조정성립건, 금감원민원 中 B2B민원,
금감원민원 中 소송관련 민원은 제외하여 산정하였습니다.
· 동 민원건수는 협회의 "손해보험경영통일공시기준" 및 "경영공시 시행세칙"에 의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대상기간 - -당분기 : 2023년 3분기(2023.7.1.~2023.9.30.)
- -전분기 : 2023년 2분기(2023.4.1.~2023.6.30.)
1. 민원 건수
구분 | 민원 건수 | 환산건수주2)(보유계약 십만건 당)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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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분기 | 당분기 | 증감률(%) | 전분기 | 당분기 | 증감률(%) | ||
합계 | 167 | 174 | 4.19 | 3.76 | 3.91 | 3.99 | |
자체민원 | 66 | 77 | 16.67 | 1.48 | 1.73 | 16.89 | |
대외민원주1) | 101 | 97 | -3.96 | 2.27 | 2.18 | -3.96 |
금융감독원 등 타기관에서 접수한 민원 중 이첩된 민원 또는 사실조회 요청한 민원. 단, 해당 기관에서 이첩 또는 사실조회 없이 직접 처리한 민원은 제외
해당 분기말일 회사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2. 유형별 민원 건수
구분 | 민원 건수 | 환산건수(보유계약 십만건 당)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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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분기 | 당분기 | 증감률(%) | 전분기 | 당분기 | 증감률(%) | |||
합계 | 167 | 174 | 4.19 | 3.76 | 3.91 | 3.99 | ||
유형 | 보험모집 | 23 | 20 | -13.04 | 0.52 | 0.45 | -13.46 | |
유지관리 | 28 | 23 | -17.86 | 0.63 | 0.52 | -17.46 | ||
보상(보험금) | 99 | 115 | 16.16 | 2.23 | 2.58 | 15.7 | ||
기타 | 17 | 16 | -5.88 | 0.38 | 0.36 | -5.26 |
3. 상품별 민원 건수
구분 | 민원 건수 | 환산건수(보유계약 십만건 당)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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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분기 | 당분기 | 증감률(%) | 전분기 | 당분기 | 증감률(%) | |||
기타주1) | 24 | 22 | -8.33 | - | - | - | ||
상품 | 일반 | 28 | 30 | 7.14 | 2.31 | 2.48 | 7.36 | |
장기보장성 | 108 | 119 | 10.19 | 3.53 | 3.86 | 9.35 | ||
장기저축성 | 7 | 3 | -57.14 | 4.17 | 1.94 | -53.48 | ||
자동차 | - | - | - | - | - | - |
해당 회사의 내부경영(주가관리, RBC등)관련 민원, 보험상품과 관련 없는 민원(모집인·정비업체 등이 제기하는 모집수수료, 정비수가 관련 민원 등), 보험가입 전 보험상품 외 민원(단, 대출관련 민원 중 보험계약대출 민원은 해당 상품 기준으로 구분하되, 담보·신용대출 관련 민원은 '기타' 항목으로 구분)
'기타' 항목은 상품 외 민원으로 보유계약을 산정할 수 없으므로 '환산건수'를 표기하지 않음. 이에 따라 '합계'는 별도로 표기하지 않으며, '3.상품별 민원건수'의 합계는 '1.민원건수', '2.유형별 민원건수'의 각 합계와 일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