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건수 공시
- · 동 민원건수는 중복·반복민원, 단순상담 및 질의사항, 금감원민원 中 자율조정성립건, 금감원민원 中 B2B민원,
금감원민원 中 소송관련 민원은 제외하여 산정하였습니다.
· 동 민원건수는 협회의 "손해보험경영통일공시기준" 및 "경영공시 시행세칙"에 의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대상기간 - -당분기 : 2023년 4분기(2023.10.1.~2023.12.31.)
- -전분기 : 2023년 3분기(2023.7.1.~2023.9.30.)
1. 민원 건수
구분 | 민원 건수 | 환산건수주2)(보유계약 십만건 당)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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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분기 | 당분기 | 증감률(%) | 전분기 | 당분기 | 증감률(%) | ||
합계 | 174 | 203 | 16.67 | 3.91 | 4.9 | 25.32 | |
자체민원 | 77 | 64 | -16.88 | 1.73 | 1.54 | -10.98 | |
대외민원주1) | 97 | 139 | 43.3 | 2.18 | 3.35 | 53.67 |
금융감독원 등 타기관에서 접수한 민원 중 이첩된 민원 또는 사실조회 요청한 민원. 단, 해당 기관에서 이첩 또는 사실조회 없이 직접 처리한 민원은 제외
해당 분기말일 회사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2. 유형별 민원 건수
구분 | 민원 건수 | 환산건수(보유계약 십만건 당)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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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분기 | 당분기 | 증감률(%) | 전분기 | 당분기 | 증감률(%) | |||
합계 | 174 | 203 | 16.67 | 3.91 | 4.9 | 25.32 | ||
유형 | 보험모집 | 20 | 24 | 20 | 0.45 | 0.58 | 28.89 | |
유지관리 | 23 | 20 | -13.04 | 0.52 | 0.48 | -7.69 | ||
보상(보험금) | 115 | 142 | 23.48 | 2.58 | 3.42 | 32.56 | ||
기타 | 16 | 17 | 6.25 | 0.36 | 0.41 | 13.89 |
3. 상품별 민원 건수
구분 | 민원 건수 | 환산건수(보유계약 십만건 당)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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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분기 | 당분기 | 증감률(%) | 전분기 | 당분기 | 증감률(%) | |||
기타주1) | 22 | 12 | -45.45 | - | - | - | ||
상품 | 일반 | 30 | 64 | 113.33 | 2.48 | 7.12 | 187.1 | |
장기보장성 | 119 | 125 | 5.04 | 3.86 | 4.03 | 4.4 | ||
장기저축성 | 3 | 2 | -33.33 | 1.94 | 1.38 | -28.87 | ||
자동차 | - | - | - | - | - | - |
해당 회사의 내부경영(주가관리, RBC등)관련 민원, 보험상품과 관련 없는 민원(모집인·정비업체 등이 제기하는 모집수수료, 정비수가 관련 민원 등), 보험가입 전 보험상품 외 민원(단, 대출관련 민원 중 보험계약대출 민원은 해당 상품 기준으로 구분하되, 담보·신용대출 관련 민원은 '기타' 항목으로 구분)
'기타' 항목은 상품 외 민원으로 보유계약을 산정할 수 없으므로 '환산건수'를 표기하지 않음. 이에 따라 '합계'는 별도로 표기하지 않으며, '3.상품별 민원건수'의 합계는 '1.민원건수', '2.유형별 민원건수'의 각 합계와 일치